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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굿즈 마케팅 정리

by quitch 2021.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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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후들을 잡아라! 굿즈마케팅 Targeting big fans! Goods marketing

  • 과거에는 부정적인 의미였던 덕후는, 요즘에는 키덜트 열풍과 함께 특정 분야를 좋아하는 매니아와 같은 긍정적인 이미지로 변화
  • 대표적인 굿즈 마케팅의 사례는 맥도날트 해피밀 세트
  • 덕후들을 겨냥한 굿즈 마케팅의 원조 격
  • 대중성이 높은 캐릭터 피규어를 제공하거나, 그 양이 한정적이었던 경우 인기도가 높았다
  • 매년 실시하는 스타벅스 다이어리 마케팅은 스타벅스 이용객들의 충성심을 고취시킨다
  • 소비자들은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시즌음료 3잔을 포함한 17잔의음료를 사 마셔야 하며, 이는 10만원 이상의 금액이다
  • 하지만 기업이 덕후들에 대한 이해 없이 그저 유행하는 굿즈마케팅, 덕후마케팅을 성급하게 진행하는 것은 옳은 자세가 아니다
  •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덕후들의 소비 습관을 분석하고 이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연결시킬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답지 못한 스타벅스 마케팅

  • 가장 꾸준하고 오래가는 굿즈는 시티 머그시리즈.
  • 커피를 파는 회사답게 커피를 담아 마시는 머그에 브랜드를 가미
  • 시티머그에 이어 텀블러, 키링 등 다양한 다기류를 커스터마이징
  • 국내에서는 다이어리 덕분에 스타벅스 굿즈가 크게 인기를 끌었는데, 1회성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굿즈 마케팅을 하겠다는 스타벅스의 전략이 엿보임
  • 이번 여름 대란이 났던 레디백의 경우 그동안 진행해 온 여타 스타벅스 여름 굿즈와 크게 다른데. 기존의 여름 스타벅스 굿즈에는 스타벅스의 냄새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던것에 비해, 레디백에는 그 로고가 선명하게 박혀있었다.캠핑 체어의 경우 다른 여름 굿즈와 차별화에 실패했기 때문 (읭? 난 체어가 더 갖고 싶었는데!!)
  • 이는 브랜드를 통해 나를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이 바라는 '정갈함'을 반영

[ER궁금증] 커피 굿즈대란, 스타벅스 인기 비결은 '감성 읽기'

  • 스타벅스 “1년 전부터 기획, 코로나19 겨냥 출시 NO”
  • 사은품 마케팅은 스타벅스 매출 신장으로 곧장 연결
  • 딱히 필요하지 않지만 소장 욕구 + 시기성
  • 1년전 데이터 수집 시 캠핑에 관한 대중들의 인식이 한층 높아지고 있었을 때였고, 공원이나 여가를 즐길 때도 스타벅스가 주는 편안함을 강조해 브랜드 이미지를 주기 위한 전략이 통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언제 어디서든 스타벅스를 노리는건가)

스타벅스에도 팬심있다...유통가 굿즈 마케팅 '쏠쏠'

  • 하이트진로·롯데칠성 독특한 굿즈 화제
  • 광고회사 HS애드가 지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굿즈'와 '명품', 그리고 '갖고싶다'는 말이 함께 언급된 추이를 분석(버즈분석)한 결과 2015년 이후 '굿즈를 갖고 싶다'는 말이 '명품을 갖고 싶다'를 넘어섰다.
  • 성공적 굿즈 마케팅을 위해선 특정 시기·시즌의 의미를 담은 굿즈를 적당한 시기에 발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굿즈 마케팅은 언제나 굿일까

  • 최근 설문조사에서 밀레니얼세대의 37.1.%(복수응답)가 ‘굿즈 수집이 재밌어서’ 긍정적으로 여긴다고 답했다(잡코리아·알바몬).
  • 구하기 어렵거나 유명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한 제품에 MZ세대가 열광한다는 점도 굿즈 열풍을 부채질한다.
  • 반복적으로 한정판 굿즈를 내놓을수록 소비자의 피로감이 커져 식상하게 느껴진다는 점이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굿즈를 트렌드에 맞춰 출시했더라도 시장에서 늘 통하는 건 아니다. 실용성이 떨어지거나 브랜드가 약하면 소비자의 외면을 받기도 한다. 굿즈의 질이 낮거나 디자인이 별로여도 부메랑을 맞을 수 있다.

가맹점도 주문 안 한 폴딩박스...굿즈 마케팅 실패한 롯데리아

  • 가맹점도 주문 안 한 폴딩박스…굿즈 마케팅 실패한 롯데리아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크기가 너무 작고 낮다”, “접히는 부분이 조잡하다”, “내구성이 최악이다‘ 등 악평이 줄을 이었다. 중고거래도 다른 굿즈만큼 활발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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